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행정

내 지역 맛집·멋집은 내가 키운다,

서영빈 기자 입력 2025.02.10 14:35 수정 2025.02.10 14:41

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참여 소상공인 모집
- ‘지역주민, 직장인, 투자자’ 등이 우리동네 유망 소상공인에 투자하고, 상품 및 쿠폰 등을 제공받는 동네펀딩 모집…1,550여개사 지원
- 소상공인의 사업확장을 위한 자금조달, 홍보와 고객 확보까지 가능

 

 


[4차산업행정뉴스=서영빈기자]  중소벤처기업부(장관 오영주)는 10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소상공인이 지역주민, 직장인, 투자자 등으로부터 투·융자를 받도록 도와주는 ‘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.

크라우드펀딩(Crowdfunding) : 대중(crowd) + 자금조달(funding)의 합성어로,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

‘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’은 지역주민, 직장인, 투자자가 우리동네 유망 소상공인에게 투자하면 그에 따른 수익을 ‘현금수익과현물 리워드(상품쿠폰·할인권 등)’로 돌려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사업으로, 소상공인에게 펀딩에 필요한 비용과 성공 인센티브 등을 지원한다.

이를 통해, 소상공인은 사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면서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고, 리워드(상품쿠폰·할인권 등)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상품을 홍보하고,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.

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의 유형은 자금모집 및 보상방식에 따라 ① 대출형, ② 증권형, ③ 후원형으로 구분된다. 5개 주관기관을 통해 대출형 1,000개사, 증권형 100개사, 후원형 450개사 등 총 1550여개사를 선정·지원할 계획이다.

(대출형) ㈜비플러스, 윙크스톤파트너스 / (후원형) 해피빈, 와디즈주식회사 / (증권·후원형) 오마이컴퍼니

대출형은 지역 주민, 인근 직장인 등의 투자금을 모집하고 이자, 현물 리워드 등을 투자자에게 지급한다. ② 증권형의 경우 일반 시민으로부터 투자금을 모집하고 투자자에게 지분, 배당 등을 지급한다. ③ 후원형은 일반 시민으로부터 후원금을 모집하고 후원자에게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(리워드)를 지급한다.

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참여를 고려하는 소상공인은 사업 특성에 맞추어 적절한 펀딩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. 대출형과 증권형은 투자 유치를 통해 사업 확장을 지원하고, 후원형은 고객과 소통의 기회를 제공한다. 이를 통해 소상공인은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동시에 홍보 효과를 얻고 고객을 확보 할 수 있다.

또한, 개별 소상공인에 대한 펀딩 외에도 일정 지역 내 소상공인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‘상권형 동네펀딩’도 진행한다. 상권형 동네펀딩은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의 한 형태로, 같은 지역 내 3명 이상의 소상공인이 함께 신청하는 경우 지원이 가능하다. 이를 통해 참여 소상공인들은 공동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동시에, 협력 마케팅을 통해 상권을 활성화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.

이대건 소상공인정책관은 “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은 동네 주민이 내 단골 맛집, 카페 등에 펀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소상공인이 자금 조달과 함께 단골 확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” 며 “앞으로도 소상공인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,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자금 지원사업을 마련해 나가겠다”고 강조하였다.

사업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월 10일(월)부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공식 누리집(www.semas.or.kr)또는 소상공인24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.



저작권자 4차산업행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